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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편의 논문으로 밝혀진 즉시 공부 잘하는 비법

by knarchive 2024.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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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자녀의 공부법에 대한 올바른 접근은 부모와의 소통에서 시작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얻는 정보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기 때문에 기억에 잘 남는 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실제로 공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나타내며, 뇌를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실제로 경험해보면 수업을 듣는 것이 단순히 보기만 하는 형태의 소비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국내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처럼, 부모가 자녀에게 질문하고 함께 학습하는 습관은 뇌 속 기억의 엔그램 형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기억이 뇌의 특정 부분에 저장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부모의 사랑과 소통을 통해 자아 감정적 안정과 학습 흥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게 되므로, 자녀의 자기주도적인 공부 습관 형성이 가능합니다.

 

부모의 역할과 태도

부모가 자녀에게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려면, 그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신기하다, 우리 같이 알아볼까?'라는 식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바로 자녀가 호기심을 느끼고, 스스로 질문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정보의 전달자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탐구하고 격려하는 동반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학습을 관여하지 않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자녀가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성취감자신감은 그들의 학습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기주도 학습의 형성

자기주도 학습은 단순히 자율성이 아닌, 일정한 방향성을 가져야 합니다. 부모가 자신의 인생과 자녀의 인생을 분리하여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부모의 성적이 자녀의 성적에까지 연결되지 않는다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때 부모는 종종 선생님의 역할을 하거나 기회를 제공하되,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지만, 과도한 개입이 이루어질 경우 자녀가 자기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주 마주치는 경우는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개입하고 지속적인 지적을 하는 상황입니다. 이럴 경우, 자녀는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신, 스스로 할 의지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례를 통한 접근

이와 관련하여, 하버드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친구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친구는 부모의 거리두기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공부에 대한 개입을 줄이고, 자녀가 혼자서 책임감을 가지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런 접근 덕분에 해당 아이는 공부의 주체가 되었습니다.

하버드의 친구는 초등학생 시절부터 셀프 스터디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해왔습니다. 한국에서의 교육도 열심히 받아왔지만, 그 과정에서 부모는 자녀에게 필요한 선생님이나 자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공부에 대한 기대를 내려놓고 자녀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 강조

마지막으로, 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학습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모른다고 해서 무조건 부정적인 답변을 내놓기보다, 서로의 생각을 듣고 호기심을 키워나가는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집에서 이야기할 때, 부모는 그들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듣고 호기심을 자극해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부모와의 건강한 소통이 자녀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우고,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학업 성과로 이어진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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